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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를 이용해 크리스탈 돌고래 만들기(폴리곤 모델링)

3dmax 강좌|2021. 1. 25. 18:25


크리스탈 돌고래 제작

 

3d max의 폴리곤 모델링 방식으로 투명 크리스털 돌고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3d 맥스 관련 글은 오랫만에 올리는 것 같네요.

맥스 버전은 크게 상관없이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올리는 작업은 3d max 2017 로 작업했습니다.

 

 

 

오늘은 맥스의 기본 모델링 방식 중 하나인 폴리곤 모델링 방식으로 돌고래 모형을 제작 후에 투명 크리스털 느낌으로 렌더링을 해보겠습니다.

 

 

 

 

1. 먼저 적당한 크기의 박스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돌고래 형태의 기본이 될 박스이기 때문에 조금은 길쭉한 형태로 만들어 주고 세그먼트는 긴 쪽을 더 많이 줘서 편집하기에 용이하게 해 줍니다.

 

박스 생성

 

2. 에디트 폴리를 적용시켜 줍니다.

-에디터블 폴리로 변환시켜서 작업을 하면 좀 더 쉽지만 오늘은 기본 모델링 방식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에디트 폴리

 

3. 버텍스 모드에서 기본 형태를 편집을 해줍니다.

-프론트, 탑, 레프트 뷰 등에서 기본 돌고래 형태가 나오도록 수정을 해줍니다.

 

버텍스 편집

 

4. 폴리곤 모드에서 지느러미가 될 부분을 선택을 한 후에 익스투르드를 적용을 해줍니다.

-이때 편집을 위해 익스투르드는 한 번에 하지 말고 두 번 정도 나눠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곤 모드
폴리곤 선택
익스투르드 적용
지느러미 생성

 

5. 꼬리 지느러미 부분도 익스투루드를 적용시켜 줍니다.

 

꼬리 지느러미 생성

 

6. 다시 버텍스 모드에서 전체적인 돌고래 형태를 잡아줍니다.

-이제부터 일명 버텍스 노가다가 시작이 됩니다.

 

기본 형태 만들기

 

7. 메쉬 스무스를 적용을 시켜 각진 모델링 부분을 둥글게 만들어 줍니다.

 

메쉬 스무스 적용

 

8. 다시 에디트 폴리로 돌아가서 형태를 보면서 편집을 해줍니다.

-이때 메쉬 스무스가 적용된 결과가 바로 보이기 때문에 수정을 하면서 정확한 형태를 잡아 줍니다.

-이방식을 넘스 모델링 방식이라고도 합니다.

 

기본 넘스 모델링 방식
넘스 모델링 수정

 

9. 원하는 형태가 나오면 일단 모델링은 완성입니다.

 

기본  모델링 완성

 

10. F10 키를 눌러 렌더링 설정 창을 연 뒤에 원하는 해상도를 기입한 후 렌더링을 해 봅니다.

 

해상도 설정
기본 렌더링

 

이제 지난번 포스팅했던 유리 질감 느낌을 적용을 시켜 줍니다.

 

V-Ray(브이레이)에서 금속,유리 질감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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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y(브이레이)에서 금속,유리 질감 표현하기 실무에서도 요즘 3D맥스(3D MAX)에서 렌더링시 브이레이V-Ray(브이레이)를 많이들 쓰기 때문에 브이레이로 간단하게 금속 질감과 유리 느낌을 만들어

js3318.tistory.com

 

유리 질감에 약간의 반사 느낌(리플렉션 맵)을 적용하면 좀 더 유리 느낌이 잘 살아납니다.

 

반사맵 추가
유리 재질 적용

 

 

유리 질감이나 금속 질감은 주변 배경과 조명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기본 바닥과 브이레이 플레인 라이트를 하나 설치를 한 뒤에 브이레이로 렌더링을 해 봤습니다.

 

최종 렌더링

 

조명 설치 전 보다 확실히 크리스탈 유리 느낌이 살아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3D MAX를 이용하여 폴리곤 방식으로 투명 크리스탈 돌고래를 제작해 봤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3D 맥스 무료 튜토리얼 강좌이지만 다른 곳에 퍼가는 것은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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