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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y(브이레이)에서 금속,유리 질감 표현하기

3dmax 강좌|2015. 6. 18. 11:36


V-Ray(브이레이)에서 금속,유리 질감 표현하기

 

실무에서도 요즘 3D맥스(3D MAX)에서 렌더링시 브이레이V-Ray(브이레이)를 많이들 쓰기 때문에 브이레이로 간단하게 금속 질감과 유리 느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만만한 주전자 2개와 바닥을 하나 만든다.

 

주전자 생성

 

2. 바닥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버튼을 눌러 브이레이프로퍼티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이렇게 하면 렌더링은 안되고 그림자만 적용된다.

 

브이레이 속성

 

브이레이 설정

 

 

3. 브이레이로 렌더링을 하기 위해 렌더링 설정창에서 브이레이로 지정을 한다.
   프로덕션 부분의 ... 을 클릭해 브이레이를 더블 클릭.

 

브이레이 렌더 설정

 

 

4. 브이레이 설정값을 조절한다. 아래 값은 제가 많이 쓰는 세팅 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브이레이 렌더링 설정

 

라이트캐쉬 설정

 

환경맵 설정

 

 

5. 이 상태에서 렌더링을 해보면 바닥없이 주전자만 렌더링됨을 알 수 있다.

 

기본 렌더링

 

 

6. 배경색을 흰색으로 바꾸고 브이레이 라이트를 하나 설치한다.

 

라이트 설치

 

라이트 옵션

 

바닥 생성

 

 

8. 금속재질을 만들기 위해 디퓨즈색을 검은색 계열로 하고 리플렉션 맵 부분에 브이레이맵을 더블클릭 후 인바이런먼트맵에 vray hdri 맵을 적용해서 원하는 hdri 맵을 넣는다.

 

반사맵 설정

 

반사맵 설정1

 

 

9. 주전자에 적용해서 렌더링 하면 금속 느낌이 날 것이다.

 

금속 느낌

 

 

10. 유리질감은 위에 8번 과정을 리플렉션 맵이 아닌 리프렉션 맵에 적용해 주면 된다.

 

반사맵 적용

 

금속과 유리질감

 

 

11. 유리질감에도 약간의 반사값을 주고 옵션값들을 변경해보며 렌더링하면 원하는 느낌을 얻을수 있을 것이다.

 

최종 완성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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