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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에서 스플라인 불리언(Boolean) 사용하기

3dmax 강좌|2020. 9. 11. 23:49


3D Max 에서 스플라인 불리언(Boolean) 사용하기

 

오늘은 3d 맥스에서 라인 모드 편집 시 자주 사용하는 불리언 기능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개념은 예전에 일러스트레이터 패스파인더 강좌에서 다루었던 개념과 비슷합니다.

 

2020/07/03 - [그래픽 강좌] - 일러스트레이터 기초 강좌(1) - 패스파인더(PATHFINDER) 사용하기

 

일러스트레이터 기초 강좌(1) - 패스파인더(PATHFINDER) 사용하기

일러스트레이터 기초 강좌 시리즈로 첫 번째로 다룰 내용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많이 사용하는 패스파인더 사용 방법입니다. 모든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들이 그렇지만 일러스트레이터는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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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클을 이용해 원을 두 개 정도 겹쳐서 그려 줍니다.

 

서클
원형 두개 생성

 

2. 원 하나를 에디트 스플라인을 적용해서 어태치 버튼을 눌러 나머지 다른 원을 선택해 두 원을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줍니다.

 

어테치 버튼

 

3. 스플라인 모드에서 원 하나를 선택 후에 옵션을 바꿔 가면서 불리언 버튼을 눌러 나머지 원을 선택해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Union : 합집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겹치는 부분이 사라지며 두 원이 하나로 합쳐집니다.

 

합집합
두원이 크게 하나로

 

5. Subtraction : 차집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한 원에서 다른 원이 겹친 부분을 제외시켜 줍니다.

 

차집합
한쪽 원 제거

 

6. Intersection : 교집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두 원의 겹친 부분만 남게 됩니다.

 

교집합
겹치는 부분만 남김

 

간단한 내용이지만 라인을 수정할 때는 유용하게 사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한번 다루어 봤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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