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취미공간
  3. >
  4. 컴퓨터 그래픽 잡지 "3D Artisan"을 소개합니다. (1998년 12월호)

컴퓨터 그래픽 잡지 "3D Artisan"을 소개합니다. (1998년 12월호)

취미공간|2020. 6. 12. 11:00


컴퓨터 그래픽 잡지 "3D Artisan"을 소개합니다. (1998년 12월호)

오늘은 예전에 발행을 했던 컴퓨터 그래픽 잡지인 3D Artisan (보통 그냥 아티산 잡지라고 불렀습니다.) 1998년 12월호를 소개합니다.

 

지난번 소개했던 무선모형 잡지와 비슷한 연배(?)의 잡지입니다.

 

2020/06/07 - [취미공간] - 무선모형 잡지를 소개합니다. (1996년 2월호, 4월호)

 

무선모형 잡지를 소개합니다. (1996년 2월호, 4월호)

무선모형 잡지를 아시나요? 책장을 정리하다가 아주 오래전 구입했던 무선모형 잡지가 나왔습니다. 예전에 다 정리를 한 줄 알았는데 2권이 남았더군요. 옛 추억이 생각나서 무선모형 잡지를 소

js3318.tistory.com

연수로 22년 전이네요. 이 잡지도 유물 수준이군요.ㅎㅎ

 

 

무선모형 잡지와 마찬가지로 이 잡지도 제가 3D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공부도 하고 새로운 소식도 알고 싶어서 자주 샀던 잡지입니다.

 

3D Artisan 잡지

 

금액이 당시에 7500원으로 그렇게 싼 잡지는 아니었습니다.

 

 

잡지 상단에는 각종 3D 프로그램 이름들이 적혀 있었죠.

 

3D Studio MAX(3D 맥스), LightWave 3D(라이트웨이브, 일명 광파라고 불렸습니다.), Softimage 3D(소프트이미지 3D, 줄여서 소이라고 불렀죠) MAYA(마야), Rhino 3D(라이노 3D) 등 대부분의 3D 프로그램을 다루는 잡지였습니다.

 

 

첫 장을 넘겨 보면 그래픽 잡지답게 그래픽카드 광고가 보이네요.

 

3D 전용 그래픽 카드인 Fire GL 카드네요. 엔비디아의 쿼드로 카드와 함께 전문 그래픽 카드 중 하나였죠.

 

그래픽 전용 카드가 비쌌던 이유는 opengl 을 하드웨어적으로 가속을 할 수가 있어 그래픽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좀더 가속이 생겨 작접도 빨라지고 렌더링 속도도 향상이 있었습니다.

 

그때 당시에 저렴한 지포스 그래픽 카드를 개조해서 소프트 쿼드로 카드로 만들어 사용하는 게 유행이었던 적도 있습니다. 실제 쿼드로 카드 만큼의 성능은 나오질 않았지만 어느 정도 향상은 있어 저도 개조를 해서 사용을 했습니다.

 

그래픽 잡지이다 보니 각종 3D 프로그램의 튜토리얼도 수록이 되어 있습니다.

 

 

3D MAX가 제일 처음 나오네요. 저 당시 책에 있는 프로그램 버전은 3D MAX 2.0입니다. 거의 초기 모델이죠.

지금은 프로그램 명 뒤에 연도를 보통 붙이지만 당시에는 그냥 일련번호 였습니다.

 

 

산과 지형 물 등 자연풍경을 제작할 수 있는 Bryce 3D (브라이스 3D) 소개도 있네요.

클릭 몇번으로 멋진 풍경을 제작 할수 있어 잠깐 다뤘던 기억이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는 독자들의 3D 작품을 소개해 주는 코너도 있습니다.

 

그때 당시 제 실력은 초보여서 저런 곳에 보내고 할 생각은 못했네요.

 

 

지난번 무선모형 잡지에 이어 이번에 3D 아티산 잡지도 보면서 옛 추억에 잠기게 되네요.

 

20년이 훌쩍 지났다는 것에 시간이 참 빠르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