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취미공간
  3. >
  4. 입문자는 전동 RC 와 엔진 RC 어떤 RC를 선택해야 할까?

입문자는 전동 RC 와 엔진 RC 어떤 RC를 선택해야 할까?

취미공간|2020. 12. 19. 21:38


전동RC와 엔진RC비교

RC입문자들이 전동 알씨와 엔진 알씨 중 어떤 RC를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RC를 하다 보면 많이 듣게 되는 질문이 "이 차는 뭐로 움직여요? " 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특히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엔진RC가 아닌 전동 RC 라고 하면 느리지 않냐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요.

 

 

오늘은 RC 입문자들을 위한 전동 RC 와 엔진 RC 에 관해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일단 전동 RC 와 엔진 RC 의 가장 큰 차이점은 메인 동력의 차이입니다.

 

전동 RC는 배터리와 변속기 모터로 차가 움직이고...

 

전동 RC

 

엔진 RC 는 가솔린과 엔진으로 차가 움직입니다.

 

엔진 RC

 

 

이제부터 각각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도 엔진 RC는 해보질 않아서 엔진 RC쪽은 웹에서 본 내용과 들은 내용들 위주로 작성 했습니다.

 

1. RC 입문 난이도 - 전동이 쉽습니다.

 

-전동 RC는 기본적으로 배터리와 변속기, 모터가 연결만 잘 되면 차가 굴러갑니다.

-엔진 RC는 니들 밸브, 믹스쳐 밸브, 아이들 밸브 등 구조 자체가 전동보다 복잡하고 연료에 따라서도 성능 차이가 심합니다. 따라서 차가 움직이지 않을 경우 초보자가 문제점을 바로 찾기가 어렵습니다. 

 

2. 주행 후 정비 난이도 - 전동이 쉽습니다.

 

- 전동 RC는 사실 청소만 잘하고 바퀴에 이물질 들만 잘 제거를 하면 특별히 정비를 하지 않아도 유지가 잘 됩니다.

- 엔진 RC 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어느 한 곳에 이상이 생기면 엔진 자체가 죽습니다. 실제 자동차 엔진보다 더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3. 초기 입문 비용 - 전동이 조금 더 비쌉니다.

 

- 기본적인 차량과 기자재 외에 전동은 충전기가 더 필요하고 배터리와 가솔린 비용을 비교했을 때 초기 비용은 배터리가 더 비쌉니다.

 

4. 차량 종류 - 전동이 다양합니다.

 

- 전동 RC는 엔진 RC에 비해 미세 속도 조절이 더 잘 되기 때문에 락크롤러, 트레일러, 트라이얼 차량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엔진 RC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빠른 차량들 위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종류가 한정적입니다.

 

5. 주행 장소 - 전동이 더 용이합니다.

 

- 전동 RC는 엔진 RC에 비해 매우 많이 조용한 편입니다. 그래서 도심이나 근처 공원에서 굴려도 크게 소음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엔진 RC는 엔진 구조상 소리가 엄청 큽니다. 간단히 생각해서 오토바이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음이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민원 발생 소지가 더 많아 사람이 없는 외진 곳에서 밖에 굴릴 장소가 없습니다.

 

6. 기타 특징

 

-요즘은 배터리와 모터 성능이 좋아졌기 때문에 최고속도는 오히려 전동 RC가 더 빠릅니다.

-엔진 RC는 특유의 엔진 소리가 있기 때문에 엔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엔진음, 배기음에 중독이 된다고 합니다.

(다른 분야지만.. 개인적으로 일반 DSLR 을 미러리스보다 좋아하는데 셔터 소리도 한몫을 합니다.)

-엔진은 규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부품 호환이 전동 RC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어렵습니다.

 

 

최종 결론

 

- 개인적으로 엔진 RC는 해보질 않아 정확히 비교는 어렵지만 굴릴 장소가 많고 차량들도 다양한 전동 RC를 더 선호를 합니다.

- 업체에서도 엔진 RC 는 신제품을 거의 만들지 않고 전동 RC에 더 집중을 하는 추세입니다.

- 요즘은 RC 자료가 엔진 RC 에 비해 전동 RC 자료들이 더 많기 때문에 입문자들에게는 전동 RC를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마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