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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카 바퀴 정렬 세팅(휠 얼라이먼트) 하기

취미공간|2020. 11. 18. 20:24


RC카 바퀴를 정렬하여 휠 얼라이먼트 방법과 그 설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제 자동차도 그렇지만 자동차의 바퀴는 참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세팅에 따라서 직진성이 좋아지기도 하고 회전이 더 쉽게 되기도 합니다.

물론 차량의 안정성과 타이어 마모에도 영향을 많이 줍니다.

 

RC카의 휠 얼라인먼트를 결정하는 요소는 많지만 크게 토우, 캠버, 캐스터 이 세 가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RC는 캐스터는 거의 변경이 어렵기 때문에 오늘은 토우와 캠버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토우(Toe) 란 차량을 위에서 봤을 때 바퀴가 차량 진행 방향을 기준으로 정렬이 어떻게 되어 있는 지를 의미 합니다.

 

그냥 11자로 진행 방향과 평행을 이루면 내추럴 토우라고 합니다.

 

내추럴 토우

 

그림으로 보기에는 정면으로 제대로 갈 것 같지만 실제 RC를 주행해 보면 내추럴 토우 세팅은 변수가 많아서 보통 토인이나 토 아웃으로 세팅을 합니다.

 

토인(Toe In)은 차량 진행 방향 쪽으로 바퀴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형태입니다.

 

토 인

 

차량의 직진성이 향상되지만 차량을 회전할 수 있는 선회력은 떨어집니다.

 

 

토아웃(Toe Out)은 차량 진행 방향 기준을 했을 때 바퀴가 바깥으로 벌어져 있는 형태입니다.

 

토 아웃

 

토인과는 반대로 직진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선회력이 향상이 됩니다.

 

 

보통 일반적인 RC 차량들은 최초 제작 시 전륜(앞바퀴)은 토 아웃, 후륜(뒷바퀴)은 토 인으로 세팅이 돼서 나옵니다.

 

 

 

다음은 캠버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캠버는 차량을 정면에서 봤을 때 지면과 타이어의 관계입니다.

 

 

제로 캠버는 바퀴와 지면이 90도 직각을 이루는 형태입니다.

 

제로 캠버

 

타이어의 접지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가속과 브레이크 제동이 잘 됩니다.

 

 

포지티브 캠버는 정(+) 캠버라고 불리며 차량을 정면에서 봤을 때 바퀴가 지면을 기준으로 위로 갈수록 타이어가 벌어지는 형태입니다.

 

포지티브 캠버

 

포지티브 캠버는 조향이 상대적으로 더 적은 힘으로 가능합니다. 

 

 

네거티브 캠버는 부(-) 캠버라고 불리며 차량을 정면에서 봤을 때 바퀴가 지면을 기준으로 위로 갈수록 타이어가 좁아지는 형태입니다.

 

네커티브 캠버

 

네거티브 캠버는 조향 시 타이어의 접지가 강해 서보의 힘이 조금 더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직진성이 더 좋아집니다.

 

 

그러면 알씨에서 이런 세팅들은 어떻게 조절을 할까요?

 

입문용 차량인 타미야 TT 02 같은 차량들은 토우나 캠버가 고정이 되어 조절을 할 수 없습니다. TT-02는 파츠를 교체를 해서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차량들의 경우 대부분 턴버클로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나사는 한쪽 방향으로 나사선이 되어 있지만 턴버클은 나사선이 양쪽에 나있고 그 나사선 방향이 서로 대칭입니다.

즉 일반 나사를 돌리면 한쪽은 들어가려고 하고 반대쪽은 나오려고 하지만 턴버클의 경우 양쪽 부분이 동시에 들어가거나 나오게 됩니다.

 

턴버클의 이해

 

그렇기 때문에 휠을 고정하는 부분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 토우와 캠버를 조정을 할 수 있게 합니다.

 

턴버클은 보통 턴버클 렌치를 이용해서 조절을 하면 쉽습니다.

 

턴버클은 RC마다 사이즈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사이즈가 있는 멀티 턴버클 렌치가 하나 있으면 편리합니다.

 

오늘은 RC 차량의 바퀴 세팅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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