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3dmax 강좌
  3. >
  4. 3d max 에서 동시에 여러 카메라 한 번에 렌더링 하기

3d max 에서 동시에 여러 카메라 한 번에 렌더링 하기

3dmax 강좌|2020. 9. 8. 23:54


3d max에서 동시에 여러 카메라 장면들을 한 번에 렌더링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동시에 한번에 렌더링을 할 수 있는 맥스 스크립트나 플러그인들이 있지만 맥스 기본 기능을 이용하여 렌더링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지만 렌더링할 장면들이 많을 경우 밤에 렌더링을 여러 개 걸어놓고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1. 주전자를 하나 만들고 카메라를 3대 정도 설치 합니다.

 

카메라 설치
1번 카메라
2번 카메라
3번 카메라

 

2. 맥스 메뉴에서 렌더링 -> 비디오 포스트를 선택합니다.

-원래 비디오 포스트는 특수 효과나 카메라 컨트롤을 하기 위한 메뉴이지만 살짝 응용을 해서 렌더링을 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포스트 실행

 

3. Add Scene.. 을 클릭해 각각의 카메라를 한 번씩 선택합니다.

 

카메라신 추가
모든 카메라 반복 적용
카메라 추가 완료

 

4. 좌측의 카메라를 각각 선택하고 Add Image Output.. 를 클릭해서 Files.. 를 클릭해서 렌더링 파일이 저장될 경로와 이름을 정해줍니다. 이때 파일 구조 모양이 각각의 카메라에 하위로 오게 합니다.

 

외부 이미지 설정
파일 경로 지정
렌더링 이름 지정
카메라 1대당 1개의 아웃풋

 

5. Execute Suquence(사람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싱글을 선택한 뒤 해상도를 지정후 렌더링을 해보면 아까 지정한 폴더에 각각의 카메라에서 렌더링 된 파일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파일 자동 생성

 

카메라를 여러 대 동시에 렌더링을 할 경우에는 안전한 작업을 위해 최소 해상도로 미리 테스트를 한번 해보고 최종 렌더링을 해보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