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블로그 운영팁
  3. >
  4. 블로그 로딩 속도 향상 팁입니다.

블로그 로딩 속도 향상 팁입니다.

블로그 운영팁|2020. 7. 23. 13:34


오늘은 블로그 로딩 속도 향상에 관한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가끔 페이지 분석 결과를 보면 페이지 로딩이 느리다고 나올 때가 있습니다.

 

자세히 결과를 보면 자바 스크립트 오류 라던지 페이지 구조 문제 라던지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자바 스크립트나 내부 구조는 수정도 어렵고 함부로 수정했다가 페이지에 이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저희가 수정하기 어렵습니다.

 

스크립트나 구조 외에 구글에서 문제점으로 자주 등장하는 게 이미지 크기가 크다는 문제가 나옵니다.

 

정확한 정보는 아니고 제 생각에는 우리나라는 인터넷 속도가 빨라 이미지 크기가 사실 로딩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외국에 서버가 있는 업체에서 속도를 테스트할 때는 문제가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 것을 다 수정하기에는 너무 귀찮고 앞으로 올릴 이미지부터는 용량을 최적화해서 올리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이미지 용량이 과연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기준 설명입니다.

 

기타 다른 이미지 프로그램도 이미지 압축률 등을 조절하면 비슷한 결과가 나옵니다.

 

포토샵에서 jpg 파일을 저장을 할 때 퀄리티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옵니다.

 

오늘 테스트에 사용할 이미지입니다.

 

 

퀄리티를 12, 10, 8 로 하고 저장을 해 봤습니다.

 

 

눈으로 보기에 세 파일은 사실 차이를 느낄 수가 없습니다.

대형 인화나 출력용이 아니고 웹용에서는 특히 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파일 사이즈를 보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과 12는 거의 3배 이상 차이가 나네요.

 

 

사진이 몇 장 없으면 별 차이 없지만 사진이 많을 경우에는 차이가 제법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글을 올릴 때 대표 이미지 (썸네일) 파일도 적당히 작은 사이즈 (저는 360x360 )로 따로 저장을 해서 적용을 해주면 조금 용량 차이가 있더군요.

 

이상 블로그 로딩 속도 미세 속도 향상 팁이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