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취미공간
  3. >
  4. 작지만 강한 미니 RC 멀티 충전기 (지노 드론 휴대용 충전기)

작지만 강한 미니 RC 멀티 충전기 (지노 드론 휴대용 충전기)

취미공간|2020. 6. 6. 11:00


작지만 강한 미니 RC 멀티 충전기 (지노 드론 휴대용 충전기)

오늘은 제가 사용 중인 작지만 기능은 많은 미니 RC 멀티 충전기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M6 Smart charger

 

제품명은 ToolkitRC M6 Smart charger 입니다.

 

기존에 B6V2 가 있지만 크기가 크고 무게도 조금 나가 들고 다니기는 불편해서 이 제품을 추가 구입했습니다.

B6V2도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충분히 좋은 충전기입니다.

 

국내에서는 팔지 않고 해외직구구매대행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추가내용: 현재는 국내 재미코 rc 에서 모터런 기능을 강화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은 크기와 80g 밖에 안 되는 가벼운 무게지만 기본 RC충전기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 전압을 조절할 수가 있어 배터리 별로 원하는 V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지노 드론 같은 경우는 이상하게 완충을 하면 에러가 나서 최대 충전 전압을 셀별로 4.32V로 놓고 충전 중입니다.

 

배터리 종류도 최근 드론이나 RC카에 많이 쓰이는 LiHV도 지원을 하고 DC 출력도 지원하기 때문에 미니카나 RC의 모터런을 할 수가 있습니다.

 

모터런을 할 수 있는 V도 1.0~28.0V 까지 조절 가능하고 A도 1.0~10A 까지 다양하게 조절이 가능해 원하는 수치로 모터런을 할 수 있습니다.

 

상세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AA 사이즈 건전지와 비교해 보면 그 크기가 얼마나 작은 지 알 수 있습니다.

 

멀티 미니 충전기

 

뒷면은 팬이 달려있어 과열을 방지해 줍니다.

 

 

단점이 있다면 입력과 출력 단자가 모두 XT60 잭입니다.

 

그래서 저는 사용하기 편하게 여러 가지 변환 잭을 만들었습니다.

 

일단 XT60잭을 DC 어댑터로 변환하는 잭을 만들고..

 

XT60 to DC

 

usb-c 를 XT60으로 변환하는 잭을 만들었습니다.

 

usb-c 의 PD 전원을 15V DC로 변환시켜주는 트리거 케이블을 개조해서 만들었습니다.

트리거 케이블은 국내에서 구할 수 없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를 했습니다.

 

https://www.aliexpress.com/item/32996464270.html

 

 

협산 지노 드론 배터리 충전을 위한 잭도 별도로 제작을 했습니다.

 

 

위의 두 가지 케이블을 이용해 PD 출력을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로 야외에서 지노 드론 배터리를 충전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보조배터리의 최대 출력이 충전하려고 하는 배터리 출력보다 커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보조배터리의 출력이 낮다면 충전기에서 충전 암페어를 낮춰서 배터리 출력에 맞춰서 충전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가 30W고 보조배터리 출력이 30W 이상이면 1C 충전 (완전 방전되었을 때 완충 시까지 1시간이 걸립니다.) 이 가능 하지만 만약 보조배터리 출력이 15W 라면 0.5C 충전 (완전 방전 되었을때 완충시까지 2시간이 걸립니다.) 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만 제대로 지키면 RC카 나 지노 드론 같은 경우 외부에서 충전이 가능해져서 좀 더 오랜 주행이나 비행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bit.ly/2z7PG4A

 

ToolkitRC M6 150W 10A DC 배터리 밸런스 충전기 방전기 1-6 초 Lipo LiHV

COUPANG

www.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