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취미공간
  3. >
  4. AA충전지 관리 및 매칭 방법입니다.

AA충전지 관리 및 매칭 방법입니다.

취미공간|2021. 2. 13. 00:15


AA충전지 관리

 

AA 충전지 충전, 방전 관리 방법 및 매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취미생활을 하다 보면 AA충전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디지털카메라, 플래시, 미니카, RC카 조종기, 드론 조종기 등..

 

 

요즘 나오는 충전지는 대부분 NiMH 배터리로 니켈수소 배터리입니다.

 

예전에 주로 사용했던 NiCd 니켈카드뮴 충전지는 메모리 효과가 심했는데 NiMh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가 거의 없다고는 합니다.

 

메모리 효과란 충전지를 충전하고 완전히 사용을 하지 않고 중간 정도 소모를 한 뒤 다시 충전을 하는 과정을 반복할 때 충전지 입장에서 남은 전류량을 제대로 인식을 못해 원래 가지고 있던 용량을 다 소모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하지만 니켈수소 배터리도 조금 사용을 하다 보면 체감상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럴 경우는 배터리를 완전 방전을 시켰다가 다시 완충을 해주면 다시 성능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 소개를 했던 NC1500 충전기에는 충전 방전 기능이 있기 때문에 AA 충전지를 관리하기에 유용합니다.

 

AA충전기 추천합니다.(NC 1500)

 

AA충전기 추천합니다.(NC 1500)

방전이 되는 AA충전기 추천합니다.(NC 1500) 미니카나 RC, 드론 등을 즐기다 보면 일반 AA 배터리를 많이 사용 하게 됩니다. 일회용 건전지를 사용해도 되겠지만 출력이나 효율성 면에서 충전지가 더

js3318.tistory.com

 

수원 타미야에서 미니카에 사용하려고 구입한 지 조금 오래된 충전지를 하나 뜯었습니다.

후지쯔에서 나온 충전지로 용량이 950mA 로 적제 들어 있어 가볍기 때문에 미니카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충전지 입니다.

 

AA충전지

 

요즘 니켈수소 배터리는 자연방전도 거의 없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구입한 지 시간이 오래되었기 때문에 충전 방전을 통해 배터리의 제 성능을 찾아보겠습니다.

 

먼저 새 AA 충전지를 완충을 시켜 줍니다.

저는 일단 700mA로 충전을 했습니다.

 

충전 시작

 

새 배터리이지만 충전되는 양은 조금씩 달라 완충이 되는 시간이 다릅니다.

 

1차 충전 완료

 

충전을 한 배터리는 발열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방전을 해줍니다.

발열이 있다는 것은 안에서 화학 작용이 활발하기 때문에 열이 식을 때에 해주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650mA로 방전을 하겠습니다.

 

방전 시작

 

방전 역시 시간이 다 다르게 방전이 됩니다.

 

방전 완료

 

방전할 때도 역시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히 식혀 안정화를 시킨 뒤에 다시 충전을 해줍니다.

충전 A는 낮게 할수록 충전 속도는 느리지만 충전량은 제대로 더 많이 충전이 이루어집니다.

 

500mA로 충전을 하겠습니다.

 

500 충전 시작

 

충전 중간중간 전압과 들어가는 전류와 각 배터리의 저항값을 확인을 해줍니다.

충전기의 디스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항값 확인

 

이때 저항값은 각 충전지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매칭 개념이 나오게 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AA 충전지를 사용할 때는 2개나 4개씩 짝수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니카 같은 경우는 AA 충전지가 2개가 들어갑니다.

이때 두 AA 충전지는 될 수 있으면 저항값이 같은 건전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항값이 다르게 되면 전류량이 미세하게 달라져서 아무래도 높은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같은 저항값을 가진 배터리를 이용해서 충전 방전을 하는 것이 제 성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지금 충전하는 배터리의 저항값입니다.

보면 두 개는 저항수치가 같고 두개는 다릅니다.

 

저항값

 

이 수치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저항의 높고 낮음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됩니다.

 

제가 사용한 충전지는 기본 스펙이 950mA 용량인데 500mA로 충전을 하다 보니

1000mA 이상이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충전량 확인

당연히 충전 전류를 적게 했기 때문에 충전 시간도 2시간이 넘게 소요하게 됩니다.

 

충전 시간

 

충전을 다 끝난 AA 충전지는 아까 저항값을 참고해서 비슷한 저항 수치를 가진 배터리끼리 구분을 하는 게 나중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충전지 매칭

 

저는 각각 번호를 매겨 1,2가 한 세트 3,4 가 한 세트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AA 충전지의 관리 방법과 매칭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