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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에서 매핑을 이용한 나무 만들기

3dmax 강좌|2020. 9. 12. 23:57


3d 맥스를 이용해서 매핑으로 나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요즘은 사실 컴퓨터 사양이 좋아져서 실제 나무 모델링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포토샵으로 후보정을 하는게 더 빠르지만 매핑을 이용한 방법도 가끔씩 사용이 되기 때문에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1. plane을 이용해 top뷰에서 바닥을 하나 만들겠습니다.

 

플레인 생성
탑뷰에 생성

 

2. plane을 이용해 이번에는 front뷰에서 나무가 될 평면을 하나 만듭니다.

 

플레인 생성
프톤트 뷰
기본 나무모양 생성

 

3. 방금 만든 나무용 평면에 uvw-map 을 적용 시켜줍니다.

 

매핑 준비

 

4. 메트리얼 에디터를 열고(단축키 "m") 디퓨즈 맵에는 나무의 기본 모양을 오파시티 맵에는 나무의 알파맵을 적용 시킨 뒤에 나무 plane 에 적용을 시켜 줍니다.

 

디퓨즈 부분의 none 부분을 클릭하고 Bitmap 을 더블 클릭후 나무 모양 파일 지정을 합니다.

 

디퓨즈맵 설정
디퓨즈맵

 

maps 부분에 있는 오파시티 부분의 none 부분을 클릭후 Bitmap 을 더블 클릭후 알파맵 지정해 줍니다. 알파맵은 검은 색은 투명으로 보이고 흰색은 불투명 입니다.

 

오파시티 맵
오파시티 맵 적용
알파이미지

 

5. 옴니 라이트를 하나 설치를 합니다. 이때 그림자 타입은 레이트레이스로 해줍니다. 레이트레이스로 해야 오파시티 맵이 제대로 적용이 된 그림자가 생성이 됩니다.

 

옴니라이트
레이트레이스
렌더링 전

 

6. 렌더링을 하면 완성이 됩니다.

 

렌더링 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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